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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엔진브레이크 활용
작성일 : 2005년 9월 9일 작성자 : 잡카사랑 조회수 : 73
일반 운전자들은 엔진브레이크의 효과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엔진브레이크란 말 그대로 엔진이 브레이크 역할을 해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액셀 페달을 밟으면 연료가 타면서 엔진이 자체적으로 회전하지만 액셀 페달을 놓으면 반대로 차의 관성에 의해 타이어가 엔진을 돌려주게 됩니다.
즉, 타행 주행시에는 엔진이 저항으로 작용한다는 뜻이지요.
그러나 기어단이 높을 때에는 이 저항력이 매우 미미하기 때문에 엔진브레이크를 강제로 걸어주기 위해서는 액셀 페달을 놓은 후 기어를 한단 정도 내려주어야 합니다.
수동 변속기의 경우 5단 주행중이었다면 4단으로 내려주고 자동 변속기의 경우는 O/D OFF스위치를 누르거나 하여 3단으로 변속시켜 주는 것이지요.
이렇게 되면 엔진 회전수가 갑자기 상승하면서 완만한 제동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을 엔진 브레이크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왜 연료 소모와 관련있을까요? 오히려 엔진 회전이 상승했다면 연료 소모가 더 많아진 건 아닌가요?
실제로는 정반대입니다. 엔진은 액셀 페달을 밟지 않고 엔진 회전수가 약 1500rpm 이상 상승하면 자동으로 연료 공급을 중지(cut)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연료 절감의 힌트입니다. 예를들어 시속 70km로 달리다가 감속하려고 액셀 페달에서 발을 떼고 변속단을 한 단 낮춰주면 차 속도가 거의 시속 20~30km가 될 때까지 연료가 전혀 소모되지 않습니다.
완전히 공짜로 달린 셈이지요. 물론 차가 감속되면서 엔진 회전수가 약 1200rpm 정도 되면 다시 자동적으로 연료가 공급되므로 시동이 꺼지는 일은 없습니다.
그러나 변속단을 강제로 낮추는 엔진 브레이크는 너무 높은 속도에서 사용할 경우 엔진 회전수가 지나치게 상승하여 위화감이 생기므로 시속 100km 이상의 속도에서는 연료 절감의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어차피 그 정도 속도에서는 변속 조작 없이 액셀 페달만 놓아도 연료-컷 기능이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어쨋든 엔진 브레이크는 연료 절감과 풋 브레이크의 수명 연장이라는 일석 이조의 효과가 있으므로 평소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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